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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돈버는상권공략법

상권분석/ 시장조사는 3일이상, 특정요일에 실시하라.

by 연구원장 2012. 10. 8.

상권분석에서 시장조사는 특정요일, 3일이상, 수익예상은 보수적으로..

 

 

6장에서는 실제로 이론을 벗어나 현지 조사하는 방법을 언급해 보려 한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월요일의 동일건물이나 인근 동일업종의 수요를 조사해 보길 추천한다.

그렇다면 왜 /금과 일/월인가? 바로 매출최고치와 최저치를 가늠해보고 이를 근거로 객단가나 테이블단가를 추정하여 순수익을 도출(수익률)하기 위해서이다.

 

 

 

 (예상 수익분석은 인근 동종매장의 목/금/일/월 예상수익을 통해 추정해 볼 수 있다)  

 

먼저 목요일과 금요일이다.

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지만 대략 7시에서 11시 사이가 핵심이다. 목요일과 금요일은 그나마 편하게 사람들이 소비를 하는 요일이다. 특히 주점업, 음식업, 유흥업일 경우 이러한 방식의 현지조사는 여러분이 계획하는 사업의 가장 강력한 기준점이 될 것을 확신한다. 만일 이러한 조사에도 불구하고 장사가 안 된다면 유동인구를 확보한 상태에서 얼마든지 마케팅전략으로 매출을 충분히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중요한것은 3일이상 꾸준히 데이터를 모으는것이 핵심!

 

 점포계약 전 나의 아이템이 충분한 수익률을 낼 수 있을지 여부를 따지는 경쟁매장의 시장조사의 요건과 이유는 아래와 같이 요약된다.

 

 

1. 왜 목요일과 금요일인가?

현재는 주5일제가 대부분 시행이 되고 있는 바, 토요일과 일요일은 가족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목요일은 금요일 하루만 버티면 되기 때문이고 금요일은 내일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술과 관련된 직종은 이 심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당연 목요일과 금요일의 매출이 나의 월매출의 핵심대가 되는 것이다.

 

  

2. 왜 일요일과 월요일인가?

목요일과 금요일의 반대심리가 작용한다. 일요일은 다음날 월요병이 작용해 약속을 잘 잡지 않으며 바쁜 시기이다. 월요일은 당일 잡은 약속이 아니라면 성사되기 어려운 요일이며 또 심적 부담이 작용하는 요일이다. 즉 매출의 최저점으로 보면 된다.

 

 

3. 화/수/토요일 추정은 어떻게?

//토요일의 1일 평균 매출추정치는 일/월요일과 목/금요일 4일간 매출합산 평균치 120~130%정도로 예상하면 무난하다. 물론 앉아서 하는 약식계산이지만 대략적 추정이 가능한 부분이다.

 

 

4. 왜 7시~11시인가?

각 직장에서 퇴근 후 만나는 시간, 직장인들끼리 어울리는 시간의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1차든 2차든 이 시간대는 바로 시작의 시간과 연장의 선상에 있기 때문이다. 만일 독자분의 사업아이템이 이 시간대의 매출을 주로 올리는 구조라면 시간을 일부러 내어서라도 시장조사를 하길 바란다.

 

 

5. 그 외 영업시간대(7시 이전, 11시 이후)

하이라이트시간대의 1/2~1/3정도면 적당(변수에 따라 차이가 남)

 

 

위 시간대 별 매출 추정법을 기준으로 조사방법은 아래 순서로 한다.

(1) 타깃설정- 내가 입점할 상가건물 반경 30M내 동일 또는 유사업종 중 잘 되는 매장이 제1순위다.

(2) 육안확인-매장이 훤히 보이는 장소에서는 육안으로, 매장 내를 관찰할 수 없다면 점포입구 언저리에서 입장  

     고객을 체크한다.

(3) 연령대와 팀별 인원수 체크 - 객단가와 테이블단가를 파악해 매출을 추정하라

(4) 요일은 목요일, 금요일, 일요일, 월요일이다.

(5) 최소 3일 이상, 시간이 길면 길수록 정확하다.

(6) 매장 손님으로써 최종입장 - 조사를 끝낸 매장에 손님자격으로 입장하여 장사가 잘 되면 왜 잘되는지, 안되면 왜

     안 되는지 직접 이용해보면서 파악.

(7) 입장 후 눈썰미를 발휘, 메모하라 - 주요 판매메뉴, 가격대, 운영시스템, 장단점을 메모하여 타산지석으로 삼는다.

(8) 매출추정하라.출추정은

   1./금요일의 추정매출*4(4주기준) +

   2.일/월의 추정매출*4(4주기준)+

   3.화//토의 1주간 추정매출[1과 2의 1주간 데이터 합산 후 일일평균산출액*120%~130%* 3일]*4(4주기준)

   4.한달 추정매출[1+2+3]  단, 오피스상권은 20일이며 쉬는날 감안하여 평균 26일 정도를 반영하는것이 업계 평균이다.

 

물론 이 추정 법은 전문컨설팅회사가 추진하는 시장분석의 일종이기도 해 초보창업자분들에게는 어려운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사업계획의 중요한 데이터 작용하게 되고 또한 앞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매장과 사양에서 크게 뒤지지 않는다면 사실 장사를 해보면 추정매출액 보다 실제매출이 느는 것이 정상이다.

 

약식으로 예를 들어보자

A매장의 약식계산의 예

B씨가 A매장을 파악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가정해보자.

타겟 : A매장

형태 : 주점, 테이블: 10, 판매 :술과 안주 오픈:6-새벽 2, 테이블단가 25,000원 평수-23평

0관찰 결과0

목요일과 금요일 하루 평균 , 7-11시 결과

테이블 2회전 / 테이블 10/ 테이블단가 25,000

2 * 10 * 25,000 = 500,000

그 외 시간

500,000* 1/2 = 250,000

or금요일 하루 결과 매출 750,000* 2(+) = 1,500,000(/금요일 매출)

                                                      +

일요일과 월요일 하루 평균 7-11시 결과

테이블 1.2회전 / 테이블 10/ 테이블단가 25,000

1.2 * 10* 25,000 = 300,000

그 외 시간

300,000* 1/2 = 150,000

or월요일 하루 결과 매출 450,000* 2 = 900,000(/월요일 매출)

                                                       +

 

//토요일의 추정(///월요일 일일평균매출* 110~120%)

목요일과 금요일 양일간 추정매출 합계 : 1,500,000

일요일과 월요일 양일간 추정매출 합계 : 900,000

//토요일 일일평균매출(위 합산 추정매출액 / 4 * 110%)

2,400,000 / 4 * 110% = 660,000(3일 매출은 1,9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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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매장의 간이 월 매출추정액

① 목요일과 금요일 추정 매출액 1,500,000(2)

② 일요일과 월요일 추정 매출액 900,000(2)

③ 화//토요일 추정매출액 1,960,000(3)

 4,360,000(주간 합계) * 4= 17,44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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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성분석 - 월 순이익 5,580,000원(월 매출 17,440,000의 32%)

 - 총 투자비용 103,500,000(23평/평당450만원)

 - 순이익률 5.39%(5,580,000/103,500,000)

 - 투자금회수기간 1.54년

 - 사업성평가(매우양호) 

 

 

물론 이런 식의 산출은 대략 관찰자자 테이블 회전수, 테이블단가, 손님의 특성, 지역적 특성을 파악한 결과적 데이터를 기준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초보적 약식계산을 한 것일 뿐 실제로는 많은 변수가 따른다. 그렇기에 가급적 요일 별 현장실사를 추천하는 것이며 또 하나의 이점은 운영을 하다보면 이 데이터들은 비록 완벽하지 않아도 주위 점포보다 나의 점포가 잘되는지 안 되는지 판단하는 최소한의 기준점이 되는 것이기도 한것이니 한번쯤 나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 볼 가치가 있는 것이다.

 

다음장에서는 그럼 이 정도의 추정 수익을 받쳐주는 목이 점포력으로, 사업투자가치로 타당성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기억하세요^^    - 시장조사는 목요일/금요일/일요일/월요일 위주로 경쟁매장을 살피면서, 3일이상 조사해야 한다.

    - 시간대는 7시~11사이를 일일 최대매출 발생시간으로 하며 그 외 시간은 최대매출액의 1/2~1/3정도 추정한다.

    - 가급적 시장조사는 일주일 전체를 관찰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계절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잘되는 곳과 안되는 곳이 보인다면 한번쯤 방문하여 왜 안되는지! 왜 잘되는지 느껴보면 영업방침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울산창업컨설턴트/매출증대전문가

 컨설턴트 김영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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