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종별 기본코칭(칼럼)/음식점이야기

[스크랩] 칼럼25. 음식점창업과 매출! 이거 하나만 있어도 매출! 오른다?/대한창업경영연구원 울산교육원

by 연구원장 2015. 9. 21.

 음식점과 주점 이거 하나 입소문만 잘 타도 매출 올라...

 

 결론부터 말하면 어린이놀이방이다. 식사와 동시에 술이 매상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업종(식당, 뼈다귀해장국집, 식육식당, 탕요리전문점, 중화요리전문점)엔 아주 좋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돈을 제대로 벌려면 창업의 포커스를 “여성”, “아이” 두 단어 쪽으로 두어도 가능하다. 그 중 필자가 늘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어린이놀이방이다(최근에는 다른것이 대체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괜찮다).

 

 대부분의 가정 특히 아이들 키우는 부모의 애로사항은 이런 것들이다.

* 아이들 때문에 밖에서 술도 한잔도 어렵다.

* 아이들 때문에 밥이 코로 넘어가는지 입으로 넘어가는지 모르겠다.

* 주말에 아이들 데리고 외식할 곳이 없다.

 이 말은 바꾸어 말하면 “아이들을 잠시라도 잊고 먹거나 마시거나 갈 데가 있다면 좋겠다”를 의미한다. 돈을 벌려면 이렇게 “돈은 움직이는데 제약사항 때문에 불편한 것”을 찾아 해결해 주면 이것이 아주 강력한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어린이놀이방이 있는 매장의 특징이 몇 가지 있는데 공통적 현상을 열거해보면,

1. 피크타임의 시간대가 넓어진다(낮에도 매장수익이 괜찮다).

2. 입소문이 놀라울 정도로 퍼져나간다.

3. 매장 인지도를 높여준다.

4. 테이블 단가가 올라간다(아이들 메뉴가 있다면 금상첨화격/ 매장 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

5.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쉽다.

6. 매출이 올라간다.

 

놀이방 종류는 간단 오락실부터 전문 놀이시설까지 그 종류와 방법이 다양하다.

                                                    [울산 북구 명촌동 중식당 진상천 명촌점 놀이방]

 

 요즘은 온라인이 잘 발달되어서 그런지 엄마들이 같은 지역 내 모임 2~3개 정도는 모두 가지고 있다. 엄마고객의 원천은 아기 출생동기모임, 어린이 집 또는 유치원 엄마모임, 육아정보를 공유하는 카페, 내 지역 모임, 저학년 초등학생 모임 등에서 나온다. 이런 수요를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정도는 어떤 모임이든 갖기 때문이며 돌아가면서 계산을 하거나 인당 분담하여 지불하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부담도 적고 단골손님으로 발전될 확률이 높은 특수 소비층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엄마수요를 반드시 공략해야 할 업종이 커피전문점, 음식점,주점이란 것이다. 지금 당장이라도 맛에 대한 특출난 자신이 없거나 인근 동종 또는 유사업종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싶은 사업주가 있다면 테이블 5-6개를 없애는 한이 있더라도 어린이놀이방이나 이들을 위한 아이디어 시설을 갖출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참고용으로 세팅 관련 노하우를 전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길 바란다.

 

 - 미니오락기 구매 및 임대 

미니오락기는 인터넷으로 미니오락기를 검색하여 얼마든지 구매 및 임대로 할 수 있다.

구매는 15~30만원대로 연식과 크기에 따라 비례하고,

임대는 공짜사용기계로 할 경우 울산기준 월 2만원(낱개 가능)으로 매월 말일 결재하는 방식과 유료로 만들어 놓고 무상설치, 수익금50% 분배방식도 있다.

구매는 1년a/s조건이 일반이며, 임대는 파손되지 않으면 고장으로 인한 a/s는 무료로 할 수 있다. 보통 오락기는 50평 내외 매장기준이라면 별도 공간을 만들어 3개 내외면 적당하다.

 

 

 

 

춥파춥스&동물말타기 등

역시 임대방식과 구매방식이 있는데

위 두 머신의 경우 기계값이 있다보니 구매보다는 임대방식을 선호한다.

춥파춥스머신은 사탕(대략1000개단위)을 공급업체에서(유상)공급받는 조건으로 임대계약 시 월 사용료 없이 기계수익금을 50:50으로 분배한다.  

사탕을 다른 곳에 들여오고 기계임대만 할 시 임대료는 매월 5~7만원 정도로 지급하면 된다. 말타기 역시 임대로 진행하는데 무료기계셋팅시에는 월임대료를, 유료기계로 셋팅시에는 대부분 수익금을 50:50으로 나누는 구조이다.

 



기억하세요^^

 - 어린이놀이방은 매출을 올리고 특정수요층의 방문을 부르는 좋은 아이템이다.

-  놀이방이 좋으면 좋을수록 엄마들의 입소문을 타게 되어 있다. 타 매장과 차별화도 가능하다.

- 기존 메뉴에 어린이 메뉴를 추가하여 부수입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고 아이들과 연관된 마케팅이 효과가 좋다.

- 주택상권이라면 이것을 설치하고 대대적으로 홍보하라! 매장인지도가 올라갈 것이다.


▶대한창업경영연구원 울산교육원 ☎052)266-6117

출처 : 대한창업경영연구원 울산교육원
글쓴이 : 창업경영연구원장 원글보기
메모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