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종별 기본코칭(칼럼)/음식점이야기

[스크랩] 칼럼18. 외식업 창업! 모든업종의 손님을 떨어뜨리는 주범은 화장실이다/대한창업경영연구원 울산교육원

by 연구원장 2015. 9. 25.

음식점과 주점, 외식업의 공통 성공비결!  화장실

 

  음식점과 마찬가지로 어떤 업종이든  접객이란 단어와 연관된 업종은 반드시 관리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화장실이다.

앞에서도 예를 들었지만 여성과 관련된 업종이 오늘날 대세이다. 때론 다른것 다 못해도 좋으니 화장실만이라도,,,라고 조언을 드리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 화장실만 잘 꾸며도 손님유지를 할 수 있는 매장이 많다는 것인데 이것을 등한시해 처음 온 손님도 화장실을 보고 발길을 끊게 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아서 그렇다.

 

 남자는 화장실이 멀고 지저분해도 넘어갈 수 있지만 여자는 절대 그렇지 못하며 오히려 참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손님입장에서 얼마나 불쾌한 일인가? 아마 오던 입맛도 가실것이다.


 (화장실이 지저분한 매장은 여성손님이 떨어지는 결정적 요인인다)  

 

 필자의 경험상 장사가 잘되는매장의 대부분은 화장실이 깨끗한 것을 넘어 향기가 난다. 심지어는 클래식음악과 향기가 묻어나는 시를 작은 액자에 전시해줘 무료함도 잊게 해준다. 흔히들 롯데리아, 호텔, 피자헛에 가면 모두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화장실 체크리스트이다. 정과 부의 형태로 나누어져 관리되고 (대부분 사람들은 모르지만)매장은 그것을 일부러 노출시킨다. 사실 이것은 매장을 위한 노력을 일부러 고객에게 보여주는 공익마케팅이 시초였다.

 

 실예로 경주  맛집 "콩이랑" 이란 매장은 음식맛도 맛이지만 화장실이 청결해 고객으로 부터 칭찬이 자자할 뿐만아니라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 몇 컷 올료본다.

                   

       -  경주 맛집 콩이랑의 화장실은 건물과 별도로 있고 매장보다 더 깨끗이 운영되고 있어 여성손님의 선호도가 높다 - 

        - 화장실은 곧 고객을 위한 사장의 배려정도를 보여주는 척도로 보면 정확하다! 고객은 이것에 감동하고 기억한다 -

 

  장사로 돈을 벌려면 일단 여성고객이 많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화장실이 깨끗해야 한다"는것을 반드시 명심해주시기 바란다.



기억하세요^^


  - 화장실을 나의 매장 홀보다 더 향기나고 아름답게 꾸며야 성공한다.

  - 화장실을 꾸미고 관리하는 목적은 100% 여성고객 유치와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 어느 업종이든 여성고객이 많은 매장은 반드시 성공하게 되어 있다(남성이 귀신같이 알고 온다).

  - 화장실의 인테리어와 청결도를 눈여겨 보라. 필자의 경험은 이것과 매출이 대부분 비례했다.


▶대한창업경영연구원 울산교육원 ☎052)266-6117

출처 : 대한창업경영연구원 울산교육원
글쓴이 : 창업경영연구원장 원글보기
메모 :
728x90